소개

심근증 교육 연구 센터



CERC의 설립 목표

심근증 교육 및 연구 센터 (CERC)는 아밀로이드증, 유육종증 및 비후성 심근증과 같은 희귀 한 심근 질환에 관하여, 전문 의료인들 사이에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CERC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드문 심근 질환의 적절한 진단 및 관리를 위해 심장 전문의 사이의 사회적 및 학문적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2. 임상 및 기초 연구에서 드문 심근 질환의 연구 및 교육의 우수성을 향상시키며,
  3. 이러한 질환들에 대해 매년 학술 모임을 연례화하며,
  4. 희귀 심근 질환과 관련하여 국제 권위자들과 교육 및 연구에 대해 교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ERC 설립 배경

2017 년 10 월, 희귀 심근 질환에 대한 의료 전문가들을 모아 열띤 논의를 하기 위해 손대원 교수가 ASH (아밀로이드증, 유육종증 및 비후성 심근 병증) 컨퍼런스 (ASH conference)를 처음 시작하였습니다. 이 희귀 질환은 3차 병원에서 때때로 만날 수 있으며, 너무 드물지는 않지만 진단하기가 매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ASH 컨퍼런스의 목적은, 진단이 쉽지 않은 이러한 난처한 사례들을 함께 공유하고, 이러한 질병에 대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1차 ASH 컨퍼런스에서, 심장병 전문가뿐만이 아니라 유전학자들, 병리학자들의 활발한 토의는 이러한 복잡한 사례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었을 뿐만이 아니라, 이러한 질환들에 대해 추가적인 의문점들도 제시를 해 주었습니다.

의료계 전문가들 사이에서의 요구로 인해, 이러한 희귀 심근 질환들에 대해 교육적인 환경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조직을 설립하고자 하는 조직화된 움직임이 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CERC의 주요 목표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목표는, 희귀 심근 질환 진료에 참여하는 의학 전문가들이 서로 토의함으로써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 목표는 해외에서의 의료전문가 초청을 통하여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목표는, 아밀로이드증, 유육종증 및 비후성 심근 병증과 관련된 임상적으로 중요한 질문들을 제기하고, 공동 연구 수행으로만 해결할 수 있는 이러한 임상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얻는 것입니다. 이러한 희귀 심근 질환들은 흔하게 임상에서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 질환들과 관련된 의문점들에 대한 해답은 다기관 등록 연구 혹은 다기관 임상 연구를 통해서만 얻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CERC 의 5개 개별위원회

CERC는 5개의 개별위원회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담당자의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근증 연구 위원회 손대원
심장영상 연구 위원회 김용진
다학제 연구 위원회 송재관
학술 위원회 김형관
교육 위원회 하종원

뿐만 아니라, CERC는 전체 5개의 개별위원회와 CERC 전체를 지원하는 별도의 행정팀을 가지고 있습니다.